황순원, ‘차라리 내 목을’
관련설화 : 천관설화 (천관녀설화)
신라 제일의 각간 김유신(金瘦信)이 젊어서 가까이한 천관(天官)이라는 여인에 얽힌 전설. 김유신이 젊었을 때 한동안 친구들과 함께 술 파는 계집의 집에 드나든 일이 있었다. 유신의 어머니는 이것을 알고 매우 걱정하여 하루는 곁에
2. 김유신 장군의 생애 및 업적
삼국통일을 이룩한 신라의 장군으로서 본관은 김해(金海)이다. 아버지는 소판(蘇判)·대량주도독(大梁州都督)을 역임한 서현(舒玄), 어머니는 숙흘종(肅訖宗:葛文王 立宗의 아들)의 딸 만명(萬明)이다. 본래 가야국의 시조 김수로왕(金首露王)의 12대손으로, 증조부는 금
삶과도 무관할 수 없다. 이러한 종교들이 한국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살아가는 나에게는 감히 범접할 수 없고 그들의 삶을 따라할 수도 없다. 그들과의 시간적 거리만큼 그들이 현재의 내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 들어 잊고 있었던 한 인물이 떠오른다. 요즘 전 세계적인 이슈 중 하나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때문이다.
사상에는 민족 고유의 풍류도와 유․불․선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충효, 신의, 용기, 자비의 덕목을 익힐 것을 계율하는 세속오계는 그 구체적인 덕목이라 하겠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신문왕 2년(682)에 국학이라는 관학이 설립되어 예부에 속하였다. 국학은 그 운영 제도면에서나 교육
김유신 열전이고, 제4권은 을지문덕·거칠부 등 8명의 열전, 제5권은 을파소(乙巴素) 등 10명의 열전, 제6권은 강수(强首)·최치원 등 학자들의 열전, 제7권은 관창(官昌)·계백(階伯) 등 순국열사 19명의 열전, 제8권은 솔거(率居)·도미(都彌) 등 11명의 열전, 제9권은 연개소문·창조리(創助利) 등 반신(叛臣)
Ⅰ. 서론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은 직접적으로 가족집단이나 친족집단에서 형성되었다. 특히 한국가족과 한국사회의 성격은 긴밀히 연결된 까닭에 한국인의 가족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최재석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으로 가족주의, 감투지향의식,
김유신묘 등이 시내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금강산 서쪽의 고분군 및 낭산 주변 고분군 등 많은 고분이 있다. 특히, 천마총과 98호 남 북분 등에서 발굴된 각종 유물은 신라 문화의 찬연함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불교 문화재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불국사, 석굴암과 남산일대의 유적이다. 남
김유신, 김옥균과 같은 역사인물의 평가를 비교해 볼 것이고 세종의 업적과 봉건제사회의 기점을 구분하는 시기구분문제에 대해 남한과 북한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볼 것이다.
Ⅱ. 본문 1
ⅰ. 변증법적 유물사관, 주체사관
일반적으로 역사관을 구성하는 요소는 ‘역사발전의 법칙과 동력을 어떻게